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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중소기업 · 소상공인 확인서)
    ※중소기업 지원사업 및 소상공인 지원사업 받으시려면 확인서 필요※ 온라인 자료제출(세무대리인 요청 가능) → (기업)회원가입 → 제출자료 조회하기(정상적으로 제출되었는지 확인) →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신청서작성하기) →확인서 출력 ※법인 : 결산완료한 최근 3개년 법인세 신고파일, 결산완료한 최근 1개 사업연도의 원천세신고 파일(월별12개 혹은 반기 2개 해당월로 각각 제출) 기한후 수정신고파일, 결산월 변경된 기업, 전자신고파일 오류발생기업, 직전 당해 합병·분할 기업 등은 우편제출 ※개인 : 결산완료한 최근 3개년 소득세 전자신고파일, 결산완료한 최근 1개 사업연도의 원천세 전자신고파일(월별12개 혹은 반기 2개) 제출, 부가세전자신고파일(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 이전 2019년 소득세 대체용) ※확인서 발급 안 될 경우 자료제출 오류 또는 신청작성 오류이므로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에서 진행상황보기에서 오류내용 확인후 수정하시거나 관리자에게 문의요청 ▼ 아래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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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2021-07-20
  • 중소기업 사회보험료 세액공제 (2020년 중소기업 조세지원 안내)
    고용증가 인원의 사회보험료를 고용이 증가한 중소기업의 법인세(소득세)에서 공제 -상시근로자 수가 증가한 중소기업 -상시근로자가 증가한 기업은 고용증가 인원에 대한 국민연금 등의 금액을 법인세(소득세)에서 공제 ▼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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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2021-07-19
  • 사회적기업에 대한 법인세(소득세)감면 (2021년 중소기업 조세지원)
    사회적기업에 대하여 5년간 법인세(소득세) 감면 -사회적기업 -소득발생 후 3년간 법인세(소득세) 100% 감면, 그 후 2년간 50% 감면 ▼ 자세한 내용은 아래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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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2021-07-18

실시간 마케팅 기사

  •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중소기업 · 소상공인 확인서)
    ※중소기업 지원사업 및 소상공인 지원사업 받으시려면 확인서 필요※ 온라인 자료제출(세무대리인 요청 가능) → (기업)회원가입 → 제출자료 조회하기(정상적으로 제출되었는지 확인) →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신청서작성하기) →확인서 출력 ※법인 : 결산완료한 최근 3개년 법인세 신고파일, 결산완료한 최근 1개 사업연도의 원천세신고 파일(월별12개 혹은 반기 2개 해당월로 각각 제출) 기한후 수정신고파일, 결산월 변경된 기업, 전자신고파일 오류발생기업, 직전 당해 합병·분할 기업 등은 우편제출 ※개인 : 결산완료한 최근 3개년 소득세 전자신고파일, 결산완료한 최근 1개 사업연도의 원천세 전자신고파일(월별12개 혹은 반기 2개) 제출, 부가세전자신고파일(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 이전 2019년 소득세 대체용) ※확인서 발급 안 될 경우 자료제출 오류 또는 신청작성 오류이므로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에서 진행상황보기에서 오류내용 확인후 수정하시거나 관리자에게 문의요청 ▼ 아래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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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20
  • 중소기업 사회보험료 세액공제 (2020년 중소기업 조세지원 안내)
    고용증가 인원의 사회보험료를 고용이 증가한 중소기업의 법인세(소득세)에서 공제 -상시근로자 수가 증가한 중소기업 -상시근로자가 증가한 기업은 고용증가 인원에 대한 국민연금 등의 금액을 법인세(소득세)에서 공제 ▼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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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19
  • 사회적기업에 대한 법인세(소득세)감면 (2021년 중소기업 조세지원)
    사회적기업에 대하여 5년간 법인세(소득세) 감면 -사회적기업 -소득발생 후 3년간 법인세(소득세) 100% 감면, 그 후 2년간 50% 감면 ▼ 자세한 내용은 아래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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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18
  •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을 소개한다. 광주장례지도사교육원은 광주,전남에서 가장 오랜된 장례지도사교육원으로써 가장 많은 장례지도사를 배출하고 있다. 장례지도사는 장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주관하는 전문가로, 그동안 별도의 자격증 없이도 현장 실무경험만으로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게다가 몇몇 교육기관에서 자격검정을 운영하고는 있었으나 전문성, 신뢰성 부족으로 전문적인 장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 / 010-9300-8245 2011년부터 고용노동부의 장례상담원 및 장례지도사라는 직업으로 인정받게 되면서 이에 정부는 2013년 8월부터 장례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국민들의 보건위생적 안전을 위해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 제도를 새롭게 도입, 국가적으로 공인 인증한 자격을 부여하게 됐다. 현재 장례지도사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교육기관은 전국적으로 50여곳, 광주에는 북구 중흥동에 위치한 광주장례지도사교육원이 바로 그곳이다.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이 처음 도입된 시기와 맞물려 작년 8월에 설립된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010-9300-8245)은 지금까지 100여명의 신규 장례지도사를 배출했다. 300시간 교육 이수 후 시험 없이 자격증 취득 , 탄탄한 교수진 구성, 전용 강의실과 교구 갖춰 최근 노인인구 증가와 장례예식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장례지도사 자격증이 새로운 유망 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에 민간자격증을 소지한 실무경험자들 교육까지 합하면 본 교육원을 거쳐간 교육생들은 총 400여명에 이른다. 광주시장례지도사 교육은 자격증 취득시 성별, 연령, 학력에 제한이 없다고 말했다. 일반 대상자의 경우 이론과 실기, 현장 실습을 포함해 총300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별도의 시험 없이도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다 불황없는 인기직종 / 미국 국민 선호도 1위 직업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010-9300-8245)에서..... 교육과목은 장례학개론을 비롯해서 장사법규, 장례상담, 공중보건, 위생관리, 염습 및 장법실습등 8과목으로 구성, 광주장례지도사 교육원은 과목을 세분화하고 법학박사, 간호학석사, 사회복지학석사 등 외래 교수들로 탄탄하게 구성해 신뢰를 얻고 있다. 아울러 광주시장례지도사 교육원은 전용 강의실은 물론이고 다양한 교구 시설을 갖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데 유리하다는게 교육원측의 설명이다. 교육을 마치고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장례식장, 상조회사 등 장례관련 업체로 취업처도 알선 하여 준다. 광주전남 장례지도사교육 1호 /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010-9300-8245) 광주시 북구 중흥동 342-19 (평화프라자 옆2층) 광주시장례지도사 / 개강은 매월 1-일이며 교육은 주간반과 야간반으로 나눠서 진행한다. 주간반은 오시9시부터 오후6시까지 1개월과정이며 야간반은 오후6시30분 부터 오후10시30분까지 2개월 반 정도의 과정으로 장례지도사 교육이 이루어진다.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의 김현국 이사장은 과거에는 장례관련 일을 하는것을 부정적으로 여겨왔으나 최근에는 장례서비스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인식이 많이 변화됐다.며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앞으로 장례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경쟁은 더욱 가중될 가능성이 크다.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 김현국 이사장은 지금 광주시장례지도사 교육원의 교육시간 이수만으로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사람은 한번 태어나면 언젠가는 가기 마련이다. 이 진리앞에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소중한 사람의 마지막을 예와 마음을 다해 부족함이 없이 마지막길을 보내고푼게 우리들의 마음이다. 그러한 숭고한 마음을 읽고 함께 고인의 마지막길을 보내주는 숭고한 직업이다. 대학에서도 장례지도사와 관련된 학과가 생겨나면서 장례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배울 수 있어 전문성을 갖춰야 하는 직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들어 장례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미리서 상조회사에 가입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때문에 앞으로 상조시장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고 더불어 장례지도사 또한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 #광주시장례지도사교육원 #광주장례지도사교육원
    • 연재칼럼
    • 마케팅
    2016-08-08
  • 당신이 비상하는 그때는 반드시 옵니다.
    땅에 있을때는 바보새라 불리지만 하늘을 날때는 가장 멀리 가장 높이 나는 새 자신의 힘이 아닌 바람의 힘으로 두달만에 지구를 한 바퀴돌 수 있는 새 활공의 명수 바보새 그 이름은 알바트로스로 처럼 당신이 지금 어떠한 모습으로 있어도 어떠한 이름으로 불려도 당신이 비상하는 그때는 반드시 옵니다.
    • 연재칼럼
    • 마케팅
    2016-02-27
  • [전남]사회적기업 전문 컨설팅 기관 "하나 뿐"
    매년 사회적기업진흥원은 인증 사회적기업들에게 컨설팅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컨설팅을 실시하기에 앞서 컨설팅 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매년 전남에서는 유일하게 전문컨설팅기관으로 한 곳만 지정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12개 인것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현상이다. 이는 사회적기업 컨설팅 업무의 양적, 질적 부재에서 오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 지자체의 지역사회 전문기관 육성에 대한 고민을 사회적경제 육성과 더불어 관심이 필요한 부분이다.
    • 기자수첩
    • 기자생각
    2015-07-13
  • 스타트업을 위한 언론 홍보 팁 10 개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스타트업(Startup)이 언론의 관심을 받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연륜이 짧고 기자 인맥과 예산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제 창업한 스타트업은 직원 숫자도 얼마 안되기 때문에 홍보 담당자도 없다. 마케팅 담당자가 겸업을 하지만, 언론 홍보는 시간이 나면 해도 되는 단편적인 업무로 취급하기 쉽다. 스타트업은 ‘홍보는 어렵다’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회사에 대한 좋은 뉴스 기사 하나가 회사의 기반을 다지고 성공으로 이끄는 지렛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스타트업 회사 대표는 언론홍보에 대해서는 경험이 없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스타트업 회사 입장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전문회사인 뉴스와이어가 스타트업을 위한 홍보 팁을 준비했다.기사화될 만 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기업을 언론에 알리기 전에 타겟으로 하는 매체가 생각하는 우리 회사의 뉴스거리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면 굳이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언론이 관심을 가질만한 큰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럴 때에는 적합한 앵글을 찾아 보도자료를 작성해 기자에게 알려보자. 예를 들어, 가장 기사화되기 쉬운 앵글은 아래와 같다. 기업 설립 관련 신제품 및 서비스 출시 관련 흥미로운 데이터 및 연구결과 발표 관련 현재의 이슈에 관한 언론 기고 타 기업과의 업무 제휴 관련 이밖에 기사거리가 될만한 보도자료는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보도자료 유형 30가지를 참고해라. 신상품을 출시한다면 신상품 출시 보도자료의 성공 노하우 3가지를 참고해라.회사 소개문구를 잘 작성하라 홍보를 처음 시작하는 스타트업은 가장 먼저 회사 소개 문구를 정해야 한다. 회사나 조직이 언론을 상대로 어떠한 사안에 관해 보도자료를 발표할 경우에 보도자료 맨 끝에 바늘에 실처럼 꼭 따라다니는 것이 바로 ‘회사소개’다. 이 회사소개는 마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수없이 주고 받는 ‘명함(Name Card)’ 과도 같다. 명함을 보면 이름과 근무처 연락처 등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언론은 보통 보도자료에 붙어있는 회사소개를 참고하면서 발표 내용과 발표처에 대한 배경을 참고해 기사화 여부를 결정하 게 된다. 이처럼 회사 소개문구는 지금 발표하는 보도자료 이상으로 언론 홍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정작 홍보 담당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기자들은 보통 발표처에 대한기본적인 지식과 신뢰가 부족한 상태다. 이런 상태에서는 당연히 기사화되기가 어렵다. 심지어 아무리 뉴스거리가 담긴 보도자료라고 해도 ‘유령회사’나 ‘사이비 조직’일수도 있다는 의구심 때문에 기사화하는것을 꺼려하기도 한다. 회사소개는 회사를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한 문장으로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문구를 정한 후에는 모든 기업 소개 및 보도자료에 문구를 포함시켜 배포하라. 이는 기업 소개뿐 아니라 당신의 기업이 진행하는 모든 행사에도 해당된다. 홍보 담당자들은 보도자료 작성 이상으로 회사소개 작성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회사소개는 보도자료의 신뢰성을 높여준다. 회사소개에는 회사가 언제 설립됐고, 자본금과 매출은 얼마나 되고, 주요 제품과 서비스는 무엇인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요약해야 한다. 회사소개는 일반적으로 200~500자 정도로 쓰면 된다. 회사의 대표 약력이라든지, 회사의 직원 숫자가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는 것도 기자가 기사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비영리법인이나 NGO 같은 단체라면 그 조직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 백그라운드 자료를 만들면 신뢰감을 손쉽게 획득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각종 ‘수치’나 ‘통계’다. 수치나 통계는 그 자체만으로 구체성과 사실성을 담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회사소개는 항상 업데이트 해야 한다. 회사는 생물과도 같다. 아무리 잘 작성된 회사소개라고 하더라도 시간이 흐르면 현재 우리회사의 객관적 상황을 완벽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 그러므로홍보 담당자는 이미 작성해 놓은 회사소개가 지금 회사의 객관적인 상황을 잘 설명하고 있는지 항상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발표하는 사안은 매번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지만 회사소개가 장기간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문제다. 회사소개를 업데이트할 경우에 무조건 새로운 사실을 추가할 것만 아니라 매스 미디어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의미가 반감된 사실들은 생략 혹은 축약시키는 것이 좋다. 아래는 삼성전자 보도자료의 맨 아래에 붙은 회사 소개 사례이다. 일반적으로 보도자료는 제목, 본문, 홈페이지, 회사 소개, 연락처의 순서로 게재한다.삼 성전자의 회사소개 사례 이미지 다른 기업들의 회사소개 사례를 참고하고 싶다면 회사소개 작성 사례 10개를 참고하면 된다.업계 기자를 파악해라 스타트업 기업은 어떤 매체 혹은 기자가 우리 회사에 관심을 가질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 산업과 관련된 기자 5~10명의 기자 명단을 작성하는 것을 시작으로, 기사 거리가 생기면 그들에게 꾸준히 연락을 취하여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관련 업계 기사를 보면서 각각의 기자가 어떤 분야를 담당하는지 정확히 파악한 후, 담당 분야의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해야 한다. 기자들에게 다가갈 때에는 담당분야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다는 표현과 함께, 자신이 알리고자 하는 뉴스가 기자가 원하는 앵글과 일치한다는 것을 강조하면 된다. “안녕하세요 기자님, 이전에 작성하신 OOO기사 잘 보았습니다. 이번 저희 회사 에도 관심이 있으실 것 같아 연락 드렸습니다.” 보다는 “안녕하세요 기자님, 이전에 OOO분야에 대해 ***매체에 작성하신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저희 기업도 OOO분야에 진출하였는데, 관심 있어하실 것 같아 연락 드렸습니다.”로 접근하는 것이 더욱 구체적이다.가능하면 많은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대기업은 대개 1백명 이상의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오랜 세월 동안 많은 기자들과 관계를 맺었고, 홍보실이 있어서 꾸준히 기자 명단을 업데이트하고 모니터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타트업 회사는 홍보 전문 인력이 없고, 아는 기자도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은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경우, 보도자료 배포를 전문적으로 해주는 타겟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사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많은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다. 많이 배포할수록 그만큼 보도될 확률도 커진다. 뉴스와이어의 프리미엄 배포 서비스는 저렴하면서 많은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는 수단 이다. 뉴스와이어가 구축한 1만7천여명의 언론인과 블로거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기업이 발표하려는 뉴스에 맞는 기자에게 개인 메일 방식으로 보도자료를 보내드리는 서비스이다. 한번에 300~800명 담당 분야 언론인에게 타겟팅해 보도자료를 메일링 하므로 많은 언론이 보도를 하게 된다.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보내야 하지만 해당 산업 분야의 기자 명단이 없어 어려움을 겪거나, 보도자료 배포 효과를 최대화하고 싶은 기업은 타겟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도자료 서비스를 이용하면된다. 보도자료는 독자가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 내가 하고 싶은 말만 쓴다고 기사가 될 순 없다. 기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보도자료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보도자료를 처음 작성하는 사람들의 자료는 길이가 길고, 사장의 무의미한인용구를 남용하며, 마케팅을 위한 광고 문구 내용들로 가득할 때가 많다. 기자들은 그런 내용을 원하지 않는다. 기자와 독자들이 궁금해할 내용을 파악해,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전달하여 믿을만한 정보원 역할을 하는 것이 좋다. 보도자료를 더 잘 쓰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보도자료를 잘 쓰는 요령, 간단명료한 보도자료 쓰는 8가지 방법을 참고해라. 보도자료 배포 전 자료를 준비해 놓아라 기자들이 보도자료를 보고 추가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앞서 다음과 같은 자료를 준비해 놓으면 기자의 요청에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기업 소개 자료, 보도자료 관련 사진, 제품 관련 자료와 사진 물론 보도자료와 함께 자료를 한꺼번에 배포해도 되지만, 보도자료를 배포한 후 회신이 오는 기자들에게 사진과 자세한 정보를 전달한다면 관계를 구축하기 한결 수월해진다. 보도자료 배포 타이밍을 고려해라보도자료를 배포할 때 타이밍은 매우 중요하다. 기자들에게 기사를 작성할 충분한 시간도 줘야 하지만 행사의 경우, 너무 일찍 보도자료를 보내면 공식 행사 전에 잊혀질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행사는 1주일 전에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적절한 보도자료 배포 타이밍 선택은 뉴스와이어 홍보 마케팅 보고서 <효과적인 기업 뉴스 발표 전략>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보도자료에 데이터와 숫자를 추가하라보도자료에 연구결과 그래프 및 기타 데이터를 추가하면 기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자료가 된다. 기자들은 숫자를 좋아한다는 점을 명심해라. 통계만큼 사실을 정확히 보여주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많은 수식어, 꾸밈어로 보도자료를 채워 넣기 보다는 발표하는 제품을 부각시킬 수 있는 수치들로 보도자료를 채워 넣는 것이 좋다. 만약 ‘모바일 사용량이 증가하는 추세다’라는 트렌드를 설명하고자 한다면 이를 백업할 수 있는 자료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자료에서 강조하는 내용을 수치화해 표현할 수있다면 그 자료는 큰 경쟁력을 얻을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SNS로 기자들을 팔로윙하라자사가 속해있는 산업 분야에 기자들과 인맥을 쌓기 위해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면 된다. 기자들은 기사거리가 있는 사람들과 만남을 원한다. 기자들은 자료를 검색하거나 일을 할 때 좋은 기사나 도움이 될 만한 기사를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곤 한다. 기자들이 올린 자료를 통해 관심분야를 파악하고 분야에 맞는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 검색이 잘 되도록 키워드를 구사하라검색 엔진은 검색 결과를 정렬할 때 제목에 가장 많이 의존해 랭킹을 매긴다. 보도자료의 제목과 뉴스 앞부분 150자 이내 영역에 키워드를 넣는다. 회사 홈페이지, 제품 관련 페이지, 블로그, 이벤트 페이지 등에 대한 검색엔진최적화도 중요하다. 보다 자세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은 뉴스와이어 홍보 마케팅 보고서 <온라인 노출을 극대화하는 7가지 홍보 전략>을 참고하면 된다.
    • 연재칼럼
    • 마케팅
    2015-05-23
  • 언론에 자주 나오는 회사가 인재 채용에 유리하다
    국내 모 유력 일간지 주말 섹션 면에 재미있는 기사가 한 꼭지 실렸다. 이 신문에서는 주말마다 경제 관련 뉴스 혹은 트렌드 분석, CEO 심층 인터뷰 등을 제공하는 주말 경제섹션을 다루고 있는데, 요즘 구직난 만큼이나 심각하다는 중소기업의 ‘구인난’을 Q(질문: 구인난에 시달리는 유망 중소기업 사장)와 A(답변: 국내 굴지의 유통그룹 회장)라는 형식을 빌어 해당 기업에 말하자면 ‘지상(紙上) 컨설팅’을해주는 내용이다.조언은 모두 귀담아 들을 만한 내용이지만, 특히 각 기업 홍보 담당자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구인난을 겪지 않으려면 회사의 인지도를 키워라’라는 조언이 그것이다.그는 “중소기업도 회사를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 노력과 투자를 해야 합니다. 소비자는 물론,우수 인력을 확보하는 데도 이것이 필요합니다. 거액의 비용이 드는 신문 방송 광고가 어렵다면 업계전문지나 잡지, 대학신문에라도 꾸준히 광고를 해서 젊은 인재들에게 회사를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어느 직장에 다니느냐가 결혼에도 영향을 미치는 문화에서는 중소기업일수록 회사 지명도를 더욱 높여서 젊은 인재들이 선뜻 선택해 자부심을 갖고 회사에 다닐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라고 단언한다.많은 홍보 담당자들은 홍보의 목적을 단순히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즉, 홍보의 목적을 회사와 물건(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서 판매량을 늘리고 매출을 확대시키면 된다는 제한된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홍보 활동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가 바로 ‘구성원에 대한 자부심부여’와 ‘우수한 인재 확보’에 있다는 사실이다. 회사를 끊임없이 키우고 살찌우기 위해서는 매마르지 않은 샘처럼 능력 있는 ‘피’의 ‘수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한번쯤 당신이 요즘 말로 모든 ‘스펙’을 갖춘 능력이 출중한 대학 졸업반 학생이라고 상상해 보자.당신은 틀림없이 마음속으로 저울질하고 있는 여러 회사의 인지도와 평판을 알아보기 위해 신문을 뒤져보고 인터넷을 검색할 것이다. 아마도 당신이 선택하게 될 회사는 분명하지 않겠는가?꾸준한 홍보활동은 대내적으로 구성원의 자부심을 부여해 충성심을 유발시키고, 내외적으로는 회사의 인지도를 높여 우수한 인재 확보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효과는 회사 입장에서 돈을 주고도 살 수없을 뿐만 아니라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들이다.
    • 연재칼럼
    • 마케팅
    2015-05-23
  • 언론 홍보는 인지도를 끌어올린다
    언론 홍보는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기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론 홍보를 통해 기업은 자신의 존재를 세상에 알린다. 또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기업이나 조직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세상에 퍼뜨릴 수 있다. 제품을 구입하고 회사에 투자를 하게 하고 함께 제휴관계를 맺게 해준다.만일 언론에 한 줄도 나가지 않는다면, 그래서 세상이 알아주지 않는다면 어떨까? 만일 좀더 적극적인 경쟁상대가 언론을 장악해 버리고 자신은 외면당하고 있다면 그 회사 그 조직은 어떻게 될까?인지도는 기업활동을 가능케 하는 기본적인 토대이다.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제품, 사람들이 많이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친숙하게 느끼게 된 다. 소비자는 친숙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안심하고 쓰게 된다.인지도를 끌어올리는 데 언론 보도만큼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인지도가 높은 제품과 브랜드일수록 리더로 인정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자꾸 언론에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언론인의 전화에 자꾸 답변을해주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경쟁자들 틈에서 주인공이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홍보 담당자는 꼭 많은 지식이 있어야 일을 잘 하는 것은 아니다. 언론이 필요로 하는 진정한 홍보담당자는 기본적인 지식과 도덕성을 갖추고 언제나 전화를 걸면 궁금한 것을 알려주고, 또 난해한 전문용어를 쓰지 않고 쉽게 설명해주는 사람이다.아무리 많은 지식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언론과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전문지식이 부족한 기자에게 쉽게 설명을 해주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다면, 언론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는 훌륭한 홍보 담당자가 아니다.훌륭한 홍보 담당자가 되는 첩경은 어떤 이슈가 터졌을 때 그 이슈에 대해 적절한 코멘트를 해주고,인터뷰를 하고, 보도자료를 만들어주는 사람이다. 한번 언론에 인용이 되면 다른 기자도 그 사람에게전화를 걸어 코멘트나 글을 요청하게 되고 계속해서 이런 연쇄반응이 일어나면서 영향력 있는 홍보담당 자나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따라서 기업이나 조직이 성장을 하려면 언론이 늘 접촉할 수 있는 홍보 담당자를 반드시 두어야 한다. 그래야 언론은 그 기업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며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물어보게 된다.광고와 달리 언론의 보도 내용은 사라지지 않고 남아 연쇄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신문에 보도된 내용은 기록으로 남고,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 보존되고, 대형 포털 사이트로 전송되고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다.기사는 몇 달 심지어는 몇 년 지난 기사도 다시 정보를 원하는 사람에게 노출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어느 한 신문에 실려 일단 언론 매체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면 다른 신문이나 방송에서 이 보도를보고 연락이 올 가능성이 높아진다.그렇지만 광고는 보존되지 않고 효과가 일순간만 지속된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이 각광을 받으면서 광고 효과가 크게 떨어졌다. 구인 구직 포털 사이트가 인기를 누리면서 구인구직 광고가 신문에서완전히 자취를 감춘 것은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IMF 위기는 광고의 시대가 가고 홍보의 시대가 열리는 결정적인 전환점이 되었다. 기업은 채산성이 악화되자 효과가 적은 광고비 집행을 대폭 줄였다. 대신 인터넷이 그 자리를 메워 나가기 시작했다.그리고 홍보대행사가 크게 번창하고 대형화 하기 시작했다. 홍보대행사가 짝짓기와 합병을 거듭하면서직원 숫자가 1백 명이 넘는 대형 홍보대행사도 생겨나고 있다.IMF 위기 이전까지는 외국계 기업만이 언론 홍보를 대행하는 홍보대행사를 고용했으나, 요즘에는국내 대기업, 벤처기업 심지어는 정부기관도 홍보대행사를 활용하고 있다. 언론 홍보도 이제 새로운 산업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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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5-23
  • 언론의 보도는 ‘브랜드’를 만든다
    광고가 ‘빅뱅’처럼 일시에 터져 나와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이라면 홍보는 지속적으로 꼬리에 꼬리를물고 기사가 나오면서 ‘가랑비에 옷이 젓듯이’ 브랜드와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한다.브랜드 이미지는 광고보다는 주로 언론 보도를 통해 형성된다는 것이 PR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삼성전자의 막강한 힘과 기술, 삼성전자 제품의 우수성은 보도를 통해 형성된 것이지 광고를 통해 구축된것이 아니다. 특히 최고의 브랜드가 아니면 살아남기 어려운 요즘에는 더욱 더 그렇다.가랑비에 옷 젓듯이 계속적으로 언론에 노출되다 보면 브랜드의 이미지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정착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소비자나 대중은 어떤 제품을 살 때 머릿속에 저절로 그 브랜드가 떠오르게 된다.이렇듯 언론 홍보는 한번에 승부가 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언론에게 보도 요청을 하면 거절 당하기가 일쑤이다. 그렇지만 좌절하지 말고 시행 착오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언론과 신뢰 관계를쌓으려고 노력하다 보면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언론 홍보는 한번에 끝나는 게 아니라 반복되는노력 속에 누적적으로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광고는 비주얼한 커뮤니케이션인데 반해 보도는 기본적으로 언어나 말로 전달되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기사는 언어로 쓰여지고 언어는 의미와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메시지를 읽은 사람이 주변의 친구나 부모에게 기사를 통해 접한 정보를 전달하면서 입소문을 통해 정보가 퍼져나간다. 그러나 광고는 짧은 노출 직후 기억에서 지워진다.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경우 이것을 광고에 의존하는 전략을 택할 것 인지 홍보에 주력할 것인지는 제품의 성격과도 관련이 있다. 기업이 발표하는 제품은 가지각색이다. 만일 어느 제품의 단점을 개선해 보완된 기능이 좀더 좋은 제품을 만들었다면 이를 언론을 통해 알리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언론인은 이런 제품을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반면에 양자가 원자 궤도에서 퀀텀 점프를 하듯이 새로운 차원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등장했을 때에는 언론이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혁신적인 제품이라면 아직 생산에 들어가지 않았어도 개발이 마무리됐다면 바로 홍보에 뛰어들 수 있다.홍보는 이처럼 새로운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효과적인 반면 광고는 이렇게 해서 형성된브랜드 이미지의 영향력을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언론 홍보는 꼭 제품이 상품화된뒤에 시작할 필요가 없다. 대기업의 경우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우리는 이런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제품이 나왔을 때 더욱 더 언론의 스포트 라이트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면도기 ‘질레트 센서’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세계적인 미국의 면도기 회사 질레트는 10년 이상의 시간과 2억 달러의 연구비를 투입해 첨단기술로 무장한‘ 질레트 센서’를 개발했다.언론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이 제품은 나오기도 전에 유명 잡지 ‘포츈’에 올해의 10대 상품으로 꼽혔다. 면도기 하나를 개발하는 데 이렇게 막대한 돈을 쏟아 붓는 것이 큰 화제가 되면서, 전세계에서 무려 800개 언론 매체가 제품의 개발과 출시에 대하여 보도를 했다.홍보 대행사가 고객을 만나서 자주 하는 얘기가 있다. 제품을 발표할 때는 홍보를 먼저하고 그 다음에 광고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예를 들어 보자. 어떤 기업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 중이라면 언론을 통해 발표할 수 있다. 언론은 공짜로 이런 제품을 알려준다. 따라서 가급적 언론 홍보를 먼저 하고 시장에 진입한 다음 광고를 하는것이 순서이다.요즘 언론은 홍보 매체로 변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종이 신문의 쇠퇴와 인터넷 매체의 두각 그리고 언론매체의 홍보 매체화가 언론 변화의 큰 흐름이라고 보고 있다.실제로 한국에서도 IMF 사태 이후 신문 광고 수요가 격감하면서 신문에 실리는 홍보성 기사의 비율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요즘 독자는 정치나 사회문제 같은 심각한 주제보다는 생활 정보에 더 눈을 돌린다. 언론도 실질적인 제품 정보를 제공하면서 광고주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홍보성 기사를 10년 전보다 훨씬 많이 다루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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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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