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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서양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 연재칼럼
    • 지면신문
    2023-02-12
  • 혁신형(2021년) 협동조합 사례집
    기획재정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2021년 혁신형 협동조합을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녹색분야(6개), 과학기술분야(4개), 총 10개의 협동조합을 혁신형 협동조합이라고 발표하였다. 대략적으로 년간 300~400여개의 협동조합이 설립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혁신형 협동조합의 숫자가 10개 밖에 되지 않는 것은 너무나 작은 것 같다. 녹색분야로 강서양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둥근햇빛발전협동조합, 한살림햇빛발전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휴먼케어, 서울디지털인쇄협동조합, 협동조합판 등 6개가 선정 되었다. 과학기술분야로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 위즈온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희망나래, 세종우리협동조합 등 4개가 선정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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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
    2023-01-27

실시간 지면신문 기사

  • 강서양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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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면신문
    2023-02-12
  • 행복나래 사회적가치 성과보고서
    본 보고서는 2022 년도 사회적기업 성과측정 지표 (SVI, Social Value Index) 측정 결과를 요약한 보고서로, 사회적기업이 창출하는 종합적인 가치를 이해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 성과측정 지표(SVI)는 사회적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성과와 그 영향을 보다 종합적·객관적으로 측정하고자 마련된 지표입니다. 사회적기업 성과측정 지표(SVI)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www.socialenterprise.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 기준 연도: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의 성과를 측정하였습니다. 보고서 구성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기업 성과측정 지표(SVI, Social Value Index)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기업소개 기업명 행복나래 주식회사 대표자명 구영모 사회적경제기업 유형 인증 사회적기업 설립일 2000년 7월 5일 인증번호 제2013-067호 사회적목적실현 유형 기타(창의·혁신)형 주업종 도매 및 소매업 전화번호 02-2621-4896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89-31 3,5,6층 사업내용 SCM 서비스, 온라인 유통사업(스피드몰), 사회적 기업 지원/육성 사업 대표자 인사말 ‘고객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전문 사회적 기업’ 행복나래㈜는 산업자재 전문성과 효율적 공급망 관리체계를 기반으로 고객사의 사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발생한 이익 전액은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과 지원사업의 재원으로 환원하고 있습니다. 행복나래㈜는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판로 확대와 상품 개발/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사회적 경제 혁신인재 양성,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금융 생태계 조성, 행복얼라이언스를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 등 사회적 기업 생태계 전반에 걸친 다양한 사업으로 ‘사회적 기업을 위한 사회적 기업’이라는 소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업 정보 및 소셜 스토리 2000.7. ‘엠알오코리아 주식회사’ 설립 2012.2. 사명변경(행복나래 주식회사) 2013.7.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인증(제 2013-067호) 2021. 헝가리(부다페스트), 미국(조지아) 법인 설립 Q1. 행복나래(주)는 어떤 기업인가요? A. 행복나래(주)는 SK가 설립한 구매서비스 회사로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고 연결해서 소셜밸류(Social Value)를 창출하는 일에 이익전액을 사용합니다. 원래 SK 멤버사로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기업이었던 행복나래는,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 기업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2013년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했습니다. 구매서비스 기업인 행복나래는 사회적 기업 상품을 구매하여 고객사에 공급하며, 사회적 기업과 영리기업을 연결하는 통로역할을 하는 한편, 주주 무배당을 선언하여 이익의 전액을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과 지원 사업의 재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복나래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이 늘어나 사회적 기업 생태계가 활성화 되고 사회적 가치가 더 널리 퍼지기를 희망합니다. Q2.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A. 행복나래(주)는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고 연결해서 소셜밸류(Social Value)를 창출합니다. 첫째, 사회적 기업 생태계 인재 육성 및 창업을 지원합니다. KAIST Impact MBA 과정을 운영하여 혁신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고 있으며, 소셜벤처의 빠른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자체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합니다. 사회적 기업의 근원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품 개발/개선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구매전문 회사의 역량을 활용하여 사회적 기업의 판로개척과 유통망을 연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경영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셋째, 사회적 기업 금융 및 인프라를 지원합니다. 사회적 기업이 해결하는 사회문제에 비례해 인센티브 제공하는 프로그램(SPC)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류 금융사들과 SE펀드를 결성하였으며, 금융기관 자체적으로 결성한 펀드에 참여하며 자생력 있는 사회적 기업 금융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넷째,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합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역량과 자원을 결집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행복얼라이언스 사업을 포함하여,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Networking을 통해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Q3. 우리 기업(상품)만의 자랑은 무엇인가요? A. 행복나래는 반도체, IT, 에너지 화학, 건설, 물류 등 주요 산업분야에서 지난 20여년간 축적한 자재-물품 공급 경험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고객사의 구매비용을 낮추고,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구매 서비스 회사입니다. 2012년에는 중국에 진출하여 현재 장쑤성(江苏省)과 충칭(重庆)에서 구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헝가리와 미국으로 글로벌 구매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금 전액을 사회적 기업 지원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활용하며, 사회에 이익을 다시 환원하고 이러한 활동과 성과를 고객사와 공유함으로써 고객사의 ESG 경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행복나래는 고객사의 구매경쟁력을 강화하고, 소셜밸류를 함께 만들어 가는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Q4. 우리 기업의 외부기관 협업 사례는 무엇이 있나요? A. 행복나래는 사회적 기업 및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판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1번가와 협력하여 사회적 기업 상품 판매 전문몰 ‘SOVAC 마켓’ 운영, GS홈쇼핑, SK Stoa와 협력하여 사회적 기업의 홈쇼핑 판로개척 지원, SKT와 협력하여 T-Day 프로모션에 사회적 기업 입점 등 다양한 판로 연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생태계 활성화 및 사회적 기업에 대한 대중 인식 확대를 위해 사회적가치연구원의 ‘SPC(사회성과인센티브)’, 한겨레의 ‘사회적경제 정책포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기업 국제포럼’, 이로운넷의 사회가치컨퍼런스 ‘2030 세이가담’을 다년간 후원하고, 소셜임팩트 협의체인 ‘임팩트 얼라이언스’에 특별회원으로 참여하는 등 다양한 기관과 협업 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큰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해 100개 이상의 기관과 협력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행복얼라이언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복나래는 앞으로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사회적 기업 생태계조성 및 사회적가치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 종합평가 귀사의 2022년 사회적기업 성과측정 지표(SVI) 측정 결과는 ‘97.0점 탁월’입니다. 모든 영역에서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효과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우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수준입니다. 지표 1 사회적가치 추구여부 미션 : 고객과 함께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SCM 전문 사회적 기업 비젼 : 2022년 중점 추진과제 1. 지속가능한 Biz / 2. Social Value 혁신 / 3. 이해관계자 공감 지표 2. 사회적 성과 관리체계 구축 여부 우리 기업은 5가지 사회적 성과 관리체계 구축 요소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지표 3 사업활동의 사회적가치 지향성 우리 기업은 다음과 같이 내부운영의 사회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은 다음과 같이 외부운영의 사회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내부운영의 사회적가치 사회적가치 실현 노력 • 취약계층 고용의무가 없으나 취약계층을 고용비율 10.0%(25명/249명)이며 내부운영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가치 및 미션 비전에 따라 사회적 가치 실현수준을 위해 Social Value 혁신본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근로자 보건 및 안전 • 근로자의 보건안전을 위해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취약계층 근로자는 근골격계 등 검진내역 확대를 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 보건교육 및 정기 구성원 의료진 면담 실시중이며, 여직원 휴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용의 질 제고 • 여직원 휴게실 운영하고, 패밀리카드 연회비, 통신비, 자녀학자금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자사쇼핑몰 복지포인트를 지급하고 있으며, 사내동호회 및 문화행사를 진행합니다. • 취업규칙 내 취약계층 및 여성근로자 차별금지 조항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부운영의 사회적가치 우리 기업은 제품서비스를 판매하는 단계에서 사회적기업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지원하기위해 , 사회적기업 매입대금을 익월 10일 내 현금으로 결제를 하고 있습니다. SE 구매 관리 지침을 마련하여 SE협력사 제품 구매 독려를 하고 있으며, 경쟁 입찰시 SE 협력사 필수 참여 영역을 지정하여 사회적기업의 입찰 참여를 보장합니다. 사회적기업의 상품 판매를 위해 다양한 외부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상품개발/개선과 유통망 연계를 통합적으로 지원합니다. 행복나래는 상품판매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금 전액을 사회적기업 생태계활성화를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행복나래를 통한 상품구매는 사회적기업 생태계 지원으로 연결됩니다. 주주사 무배당 선언을 통해 이익금 전액을 다양한 사회적기업육성/지원의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표 4 사회적경제기업과의 협력수준 우리 기업은 사회적경제기업 10개소와 협력하였습니다. 정민서농업회사법인 SK Stoa 홈쇼핑 22회 방송을 통해 식품류 판로 확대 아리울현푸드 SK Stoa 홈쇼핑 10회 방송을 통해 식품류 판로 확대 씨튼베이커리 유기농 씨리얼 제품 SK Stoa 홈쇼핑 방송 5회 주식회사 이로운넷 19년부터 이로운넷에서 주최하는 포럼 후원 하봉마을 SK Stoa 홈쇼핑 6회 방송을 통해 식품류 판로 확대 아트임팩트 SK Stoa 홈쇼핑 5회 방송을 통해 잡화류 판로 확대 트리플래닛 11번가 SOVAC 마켓을 통해 SOVIT 기업 판매 지원 임팩트얼라이언스 사회적기업/소셜벤처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와 정책환경 조성 사회적협동조합 동행 19년부터 공익활동가 네트워킹 구축 다래월드 SK Stoa 대나무 화장지 판매, 설날 명절 선물세트 판촉 지표 5 지역사회와의 협력수준 우리 기업은 지역사회의 기업(기관) 14개소와 협력하였습니다. 한겨레 경제사회연구원 사회적경제 정책포럼 후원 11번가사회적기업 상품 전문몰 SOVAC Market(소백마켓)오픈 SK 스토아 ‘THE 따듯한’품평회 진행 GS SHOP ‘착한 상품 페어’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홈쇼핑 판로개척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사회적기업가 MBA 지원 행복얼라이언스 사회공헌 네트워크 사회적가치연구원 SPC(사회성과인센티브) 후원 SK텔레콤 ‘T멤버십 T-Day 프로모션’ 공동 진행 고려대학교 사회혁신 전문과목 및 학위 과정 개발을 지원 서울대학교 사회혁신 전문과목 및 학위 과정 개발을 지원 한양대학교 사회혁신 전문과목 및 학위 과정 개발을 지원 네이버 해피빈 사회적깅버 제품판로 확대를 위한 펀딩 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소셜임팩트포럼’ 지원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 네트워크를 통한 SE생태계 활성화 지표 6 사회적 환원 노력도 -조직 내부운영을 위한 수익의 활용 우리 기업은 조직의 이익을 활용하여 부가적인 일자리창출, 구성원의 성과급, 직원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비 지급, 근로환경개선을 위한 금전적 투자를 하였습니다. -조직 외부활동을 위한 수익의 활용 우리 기업의 2021년 지역사회를 위한 수익의 재투자 및 사회서비스 제공 합산 금액은 12,617,400천원으로 동종업종 평균값 이상입니다. 기타 비금전적 조직의 역량 활용 우리 기업은 조직의 비금전적 역량을 활용하여 청소년 소셜벤처 대상으로 프로보노 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지표 7 참여적 의사결정 비율 우리 기업은 주요 의사결정기구로 이사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 (근로자측 인사, 사외이사)의 주요 의사결정기구 참여비율이 68%이상입니다. 지표 8 근로자 임금수준 우리 기업의 2021년 근로자 평균시급은 17,832원으로 동종업종 근로자 시급 분포의 80% 이상 수준입니다. 지표 9 근로자 역량강화 노력 우리 기업의 2021년 법정의무교육시간을 제외한 근로자 1인당 연평균 교육훈련시간은 20시간 이상입니다. 지표 10 고용성과 우리 기업의 2021년 총 유급근로자수는 249명으로 동종업종 유급근로자 수 분포의 80% 이상입니다. 우리 기업의 고용성장률은 2.0%로 동종업종의 고용성장률 중위값 이상입니다. 지표 11 매출성과 우리 기업의 2021년 매출액은 925,675,344천원으로 동종업종 매출액 분포의 80% 이상입니다. 우리 기업의 매출성장률은 -5.7%로 동종업종의 매출성장률 중위값 이하입니다. 지표 12 영업성과 우리 기업의 2021년 영업이익은 11,210,793천원으로 동종업종 영업이익 분포의 80% 이상입니다. 지표 13 노동생산성 우리 기업의 2021년 1인당 매출액은 3,717,572천원으로 동종업종 1인당 매출액 분포의 80% 이상입니다. 지표 14 혁신노력도 과정의 혁신 : 우리 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혁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우리 기업은 사회적기업 지원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E 인재육성 및 창업지원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런칭하였습니다. (교육제공, 사업 및 투자연계, 홍보 지원) -상품 및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전문 사회적기업 (주)다래월드와 협력하여 ‘손에솝’ 비누런칭. 이후 SK스토아 홈쇼핑 방송을 통해 제품 판매를 촉진하였습니다. -SK구성원이 가진 직무 전문성을 활용하여 사회적기업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보노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신규 자문분야(ICT)를 발굴하여 더 많은 구성원이 비대면 프로보노 활동 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인했습니다. -자생력 있는 SE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주류 금융사들과 함께 사회적기업 대상 임팩트 펀드 결성하여 1개 펀드에 신규로 참여했습니다. -행복얼라이언스와의 협력을 통해 “행복두끼챌린지”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부 및 SNS 해시태그 이벤트 등을 통해 시민 참여를 확대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으로 텀블러 또는 개인머그컵 사용 권장하였으며, 일회용품 사용 중단을 위해 고객 접견 공간인 Lounge 및 각 층 탕비공간에 씽크대 설치 등 공간을 개선하여 일회용품 사용 중단을 독려했습니다. -제도개선의 노력으로 주요 경영현황/이슈 공유, 의견 수렴 등 소통 활성화를 위해 회사대표 7명과 구성원 대표 7명으로 구성된 주니어보드를 분기별 1회 운영했습니다. -경영시스템 개선으로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단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RPA를 SCM 업무에 적용했습니다. -시장 및 기술분석의 노력으로 경쟁사(동종업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실적 및 동향분석자료를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ESG 및 ‘기후변화 위기극복’ 공모전 수상작을 통해 구성원의 환경 인식을 제고하고 이해도를 높이고자 노력했습니다. 혁신의 결과 : 우리 기업은 혁신의 노력으로 다음과 같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KAIST SE MBA 소셜벤처 10개를 선정하여 8개월 간 전문가 멘토링, 투자 및 사업 연계, 홍보를 진행하였으며 ‘21년 Youtube 채널을 통해 데모데이를 진행 했습니다. -프로보노 사업으로 1,032명의 구성원이 자문에 참여하여 참가율이 전년(856명) 대비 20.6%의 증가했습니다. -상품경쟁력 강화사업으로 총 30개사의 상품 개선(디자인, 품질인증, 홍보콘텐츠, 시제품제작)을 위해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했습니다. -21년 7월, 11번가에 사회적가치 전문 몰 SOVAC Market(소백마켓)을 오픈하였으며 (예비) 사회적기업, 소셜벤처 기업들이 셀러로 참여해 ‘친환경’, ‘비건’, ‘로컬라이즈’ 관련 주제로 식품, 생활용품 등 사회적 가치를 지닌 상품들을 위한 전문몰로 운영하여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혔습니다. -ESG 경영환경에 발맞추어, 21년 추석명절기획전에 배송되는 상품 전체에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여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 하였으며, 젤 아이스팩을 물 아이스팩으로, 일반테이프/플라스틱&비닐 완충재를 종이 소재로, 스티로폼이나 플라스틱 트레이를 종이 혹은 생분해 소재로 포장하여 지구환경에 도움되는 소비를 권장했습니다. -폐자원 절감을 위해 기존에 종이(지류)로 발행되었던 카탈로그를 E-카탈로그로 대체하여 자원을 절감하였으며, 카탈로그를 통해 사회적기업 제품의 접근성을 높혔습니다. -SE 펀드 투자로 총 5개 펀드를 통해 누적 38개 기업에 투자하였으며, 임팩트투자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활동 진행했습니다. -행복얼라이언스 참여 멤버사 수가 20년 46개 社에서 21년 106개 社로 증가하여 더 많은 기업과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더불어 36개의 정부단체를 포함하여 약 10만명의 시민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113개 고객사(3,1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전반적 만족도가 0.03p 상승 했습니다. (3.95 ▷ 3.98) -해외 고객사 Needs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미국(주지아주)법인 및 헝가리 법인(해외법인)을 설립 했습니다. 경영 ESG 관점에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 수준 1. 환경(Environment) 혁신 노력도 : 21년 추석명절기획전에 배송되는 상품 전체에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여 환경 피해를 최소화 함 (젤 아이스팩→ 물 아이스팩, 테이프, 비닐 완충재 → 종이), 기존에 지류로 발간되었던 카탈로그를 E-카탈로그로 대체함 2. 사회(Social) : 사회적 가치 추구여부 -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 사업 활동의 사회적 가치 지향성 내부 - 취약계층 고용의무가 없는 기업이나, 취약계층 고용비율이 10.0%(25명/249명) - 사회적 미션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 전담 조직 (Social Value 혁신본부)을 운영하고 있음 외부 - 사회적 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상품 판매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금 전액을 ‘사회혁신 인재 육성/창업 지원’, ‘사회적 기업 상품/경쟁력 제고’, ‘사회적 기업 금융/Infra 지원’,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함 사회적 환원 노력도 금전 - 지역사회 재투자 : 12,500,000천원 - 사회서비스 제공 : 117,400천원 비금전 - 사회적 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SE컨설턴트’ 사업을 운영하며, 퇴직임원의 핵심역량과 SE Pain Point 연계를 통해 성장을 지원 3. 지배구조(Governance) 참여적 의사결정구조 -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사결정기구 참여비율: 68% - 임직원 대상 회의결과 공유 비율: 0% 근로자 역량강화 노력 - 근로자 1인당 연 평균 교육훈련: 20시간 이상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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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2023-02-02
  • 둥근햇빛발전협동조합
    둥근햇빛발전협동조합은 햇빛발전 활성화로 낙원을 만들어 나가고자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통해 낙원 세계를 실현하려는 이상을 지닌 원불교, 단순히 불교의 생활화와 대중화만을 추구하는 종교단체에서 벗어나 원불교의 정신을 자연 에너지에 담아 환경을 지키고자 탄생한 조합이 있다. 바로 둥근햇빛발전협동조합이다. 이들은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협동조합 활동으로 에너지 절약과 자연에너지를 생산하여 자원고갈, 기후변화, 핵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지속가능한 삶과 공정한 분배, 정의로운 사회적 환원을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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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
    2023-01-30
  • 혁신형(2021년) 협동조합 사례집
    기획재정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2021년 혁신형 협동조합을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녹색분야(6개), 과학기술분야(4개), 총 10개의 협동조합을 혁신형 협동조합이라고 발표하였다. 대략적으로 년간 300~400여개의 협동조합이 설립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혁신형 협동조합의 숫자가 10개 밖에 되지 않는 것은 너무나 작은 것 같다. 녹색분야로 강서양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둥근햇빛발전협동조합, 한살림햇빛발전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휴먼케어, 서울디지털인쇄협동조합, 협동조합판 등 6개가 선정 되었다. 과학기술분야로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 위즈온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희망나래, 세종우리협동조합 등 4개가 선정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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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
    2023-01-27
  •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 (2016년 1월 30일자)
    2016년 1월 30일자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이 발행되었습니다.
    • 연재칼럼
    • 지면신문
    2016-01-30
  •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 (2016년 1월 15일자)
    2016년 1월 15일자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이 발행되었습니다.
    • 연재칼럼
    • 지면신문
    2016-01-15
  •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 (2015년 12월 15일자)
    2015년 12월 15일자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이 발행되었습니다.
    • 연재칼럼
    • 지면신문
    2015-12-15
  •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 (2015년 12월 1일자)
    2015년 12월 1일자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이 발행되었습니다.
    • 연재칼럼
    • 지면신문
    2015-12-01
  •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 (2015년 11월 15일자)
    2015년 11월 15일자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이 발행되었습니다.
    • 연재칼럼
    • 지면신문
    2015-11-15
  •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 (2015년 11월 1일자)
    2015년 10월 15일자 사회적경제방송 지면신문이 발행되었습니다.
    • 연재칼럼
    • 지면신문
    201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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