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목포시 코르크전문 사회적기업 (주)에코도 박동현대표 인터뷰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목포시 코르크전문 사회적기업 (주)에코도 박동현대표 인터뷰

2021년 사회적기업 인증 / 2022년 목포시사회적기업협의회장
기사입력 2022.02.04 19:2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코르크시공-목포시사회적기업-에코르박동현-링크.jpg

Q . 대표님 인사말

A . 주식회사 에코도 박동현 대표입니다환경분야에 사업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학교와 관계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사업적기업을 시작 하게된 계기

A . 우레탄이라는 유해물질 때문에 환경 피해에 대한 이슈가 있었다특히 학교 운동장어린이놀이터나 학교트랙 등에 환경 피해가 발생되고 있는데 코르크 소재가 환경 피해의 대체 물질이라는 정보를 알게되고 코르크를 활용해서 목포시에 우레탄의 환경오염으로부터 환경피해를 막을 수 있겠다는생각이 들어서 사회적기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Q, 평소에 환경에 관심이 많으셨는지

A . 건설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환경관련 분야 관련과를 전공하기도 하였습니다. 

에코도코르크시공사진5.png

Q. 우레탄이란게 무엇인가요

A . 우레탄 소재는 폐 타이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Q. 폐타이어를 이용한 우레탄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A . 학교 운동장학교 트랙다목적경기장어린이 놀이터등에 많이 깔려있다.

 

Q. 코르크라는 제품이 우레탄을 대체하는 제품인가 

A . 코르크 제품이 시공시 우선적으로 되어있다탄성 부분이 월등해서 사용 만족도는 우레탄보다 높다. 참고로 목포시 인도에 코르크를 활용한 보도를 깔았는데 목포시민들이 좋아한다. 폐타이어는 환경문제를 일으키지만 코르크는 언젠가는 흙과 같이 흡수되는 제품으로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리고 우레탄은 특성상 시간이 갈수록 탄성이 줄어들면서 딱딱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에코도코르크시공사진7.png

Q. 사회적기업 진입과정은

A . 2018년 8기 사회적기업가육성가 사업으로 참여하였고 우수상도 수상하였다. 2018년에 전라남도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정 받고, 2019년도에 환경부(예비)사회적기업가 지정을 받았다. 2021년 9월에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Q.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시작과 현재의 차이점은 

A . 시작 때부터 환경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지금까지 환경 문제 해결과 환경분야에 대한 사업을 하고 있다. 

 

Q. 환경부에 도움 받으신 것 있으신지요 

A . 도움을 받은 것은 없는데 앞으로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에코도코르크시공사진1.png

Q. 사회적가치 및 사회공헌분야

A . 원도심 살리기 사업이나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해서 집수리 및 주변 정리 사업들을 해주고 있다주로 고령자로 독거노인 및 나홀로 가정 위주로 내부 시설들을 수리해주고 있다. 더 나아가 골목길 주변 환경개선 사업들도 해주고 있다.

 

Q. 사회적기업 유형은

A . 일자리 창출형입니다현재 5명 고용하고 모든 분들이 취약계층입니다.

 

Q. 일자리 참여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A . 직원들에게 현재는 만족하고 있지만 현장에 더 가깝게 일하고 있으니 더 많은 아이디어와 정보가 상호 교환 되었으면 좋겠다.

에코도코르크시공사진2.png

Q. 주력사업은

A . 탄성 코르크 운동장시공인도 탄성 코르크포장어린이놀이터 탄성포장등을 하고 있다코르크 계단논슬립 생산태양광코르크 발열의자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Q. 주력사업중 인증서나 특허보유는 

A . 탄성코르크 시공에 대한 것과 태양광 코르크 발열의자를 특허 출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그리고 공장등록을 마쳤고 직접생산증명와 KS마크에 대한 인증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에코도코르크시공사진3.png

Q. 전체 매출중에 공공구매 비율은

A . 지금 현재는 90% 정도가 공공구매입니다.

 

Q. 공공구매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A . 현재는 수의 계약이고 전라남도교육청과 목포시청만 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다.

 

Q. 공공기관들에 하고 싶은 말은 

A . 코르크 제품은 어린이가 있는 곳은 다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우레탄 제품의 특성상 여름에는 특히 냄새로 인한 불쾌감을 유발하고 인체에 해롭기 때문이다저희는 코르크 관련 제품을 직접 생산 하고 있고 시공관련 부분에서 수년간 시공한 노하우을 가지고 있다무해 환경 인증도 취득하고 있는 업체이지만 조달청의 까다로운 각종 자격 기준에는 못미치지만 실적과 시공능력을 보시고 업체 선정에 관심을 갖어 주셨으면 좋겠다.

에코도코르크시공사진4.png

Q. 사회적기업 관련 지원센터에 대한 한 말씀 

A . 어렵게 출발하는 사회적기업들에게 사업적인 지원 부분에서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기업별 사업 연계성에 있어서 조금더 세밀하게 신경 써주었으면 한다많은 사업들을 진행하면서 여러 사회적기업들에게 골고루 분배를 해주었으면 한다. 

 

Q. 전라남도청에 하고 싶은 말씀은

A . 제도적인 부분에서 사회적기업에게 점수를 좀더 주었으면 한다지원하는 기준에 있어서도 자금력이 부족한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지원해 주었으면 한다. 

에코도코르크시공사진6.png

Q. 지원금 심사시 아쉬웠던 부분은

A . 연관성이 있는 측정기구시험기구등 자체적으로 보유하기 어려운 장비 구입에 대한 부분들을 인정해 해주었으면 좋겠다.

 

Q. 목포시사회적기업협의회에 대한 소개 

A . 현재는 공간디자인 마영식 대표님이 회장으로 계시고요매년 사회복지시설들을 방문해서 사회서비스도 하고 있고 전임 회장님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는 전통을 이어가고 있고 매년 총무를 선임해서 총무가 차기 회장으로 추대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제가 이번 집행부 총무를 맡고 있어서 2022년에는 제가 목포시사회적기업협의회장을 맡게 될 것 같습니다.

에코도코르크시공사진11.png

Q. 향후 계획

A . 환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친환경 소재개발에 치중 할 계획이고요. 공장 설립을 완벽하게 마무리 하여 제조업을 하고 있는 튼튼한 사회적기업으로 에코도를 만들고 싶고 폭넓고 멋진 사회활동들을 통하여 각종 상도 받아보고 싶다.(시공문의 061-278-8989)

<저작권자ⓒ사회적경제방송 & seb.or.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BEST 뉴스
 
 
 
 
 
사회적경제방송 (http://seb.or.kr| 설립일 : 2014년 12월 16일 | 발행인 : 고승현 / 편집인 : 김동현
 본사 : 광주광역시 서구 광천시장길 7-23 / 나주지사 : 전라남도 나주시 오포길 31(영산동 75-3)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승현
사업자등록번호 : 412-81-38620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신고 : 광주, 아00415
대표전화 : 1670-5153 [ 오전 9시~오후 6시 / 토,일,공휴일 제외 (12시~1시 점심) ] |  i153@hanmail.net
사회적경제방송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