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사회적기업 유통 충돌하는 지역별 상사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사회적기업 유통 충돌하는 지역별 상사

대의를 위한 소수의 양보와 희생 불가피
기사입력 2020.08.06 16:5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사회적기업 유통 충돌하는 지역별 상사 - 대의를 위한 소수의 양보와 희생 불가피

 

사회적경제의 주체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이다. 사회적경제라는 관련 법률이 통과되지 않았을 때 사회적기업육성법만 존재할 때는 사회적기업만이 공공구매 대상 기업으로 정부나 공기업에서 사회적기업 우선구매를 장려하고 촉진하였다기존의 많은 정부나 공공기관들은 공공구매 실적을 챙기는 과정에서 사회적경제기업 중 사회적기업 제품에만 관심을 갖고 있었던 것이 현실이다이유는 의무가 아니기 때문이다.  문재인정부의 강한 드라이브를 통해 사회적기업 공공구매시장에 대한 관심도와 확장성이 넓어지면서 사회적기업들은 일정부분 수혜를 받았다.


사회적경제 변화의시기 (1).jpg

공공기관의 입장에서 사회적기업 유통시장을 바라보면 구매과정이 복잡하고 제품의 구성도 넓지 않아 공공구매 의무비율을 높이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365스토어가 있기는 하나 제품의 대한 정보의 양이 많치않아 이용이 쉽지는 않다 

그래서 탄생한 조직이 사회적기업 제품을 전문적으로 유통하는 지역별 상사 조직이다. 지역별 상사의 역할은 판매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으로 꾸려진 조직으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면 당연히 생산자의 수익이 올라 간다라는 유통의 기본 상식으로 출발하게 된 것이다.

사회적경제 변화의시기 (4).jpg

설립 목적과 취지는 어떤 관점과 이유에서라도 명분상 지역별 상사의 사회적가치가 더 높다. 더 나아가 지역별 상사는 사회적기업육성법에서 사회적경제기본법이 발의되어 통과를 앞둔 상황에서 사회적기업만을 위한 조직이 아니라 사회적경제 전체를 위한 조직으로 활동을 하게 될 것이고 사회적경제 주체별 서로 이해충돌은 있을 수 있으나 그건 양보하고 협의하고 피해자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자유시장 경제에서 받아 들여만 하고 최소화 되어가야 하는 것이라고 본다.

사회적경제 변화의시기 (2).jpg

기업 입장에서 외형적으로나 단순하게 일회성으로 사안을 바라보면 손해라고 생각되는 것들이 공동체적인 입장과 정부나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이익이 되는 사안들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본다. 사람이나 기업은 더 좋고 더 편하고 더 싼 것을 찾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 흐름과 욕구를 채워주지 못하면 도태되고 후퇴하는 것이기에 기업 입장에서 어쩔 수 없이 변화에 따라 맞추어 가는 것이 현실이다.

 

사회적경제기본법은 많은 것을 변화 시킬 것이다. 특히 사회적기업들에게는 더더구나 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손해나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고, 이익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당분간은 손해나 피해가 먼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경제 변화의시기 (5).jpg

지역별 상사의 발전과 자립은 작게는 사회적경제 조직이 원하고 지자체가 원하고 공공기관이 원하고 있다. 대세라고 보면 된다. 상사의 성장을 저해하거나 길을 막는다면 상사의 조합원들과 지자체, 공공기관들을 적으로 만드는 것과 동일하다. 더 나아가 정부 정책 기조에 반하는 활동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변화의 시기. 변화의 때에 방법은 같이 변화하는 방법 뿐이다. 새로운 유통채널을 확보하든지 내부적인 생산성을 향상 시키든지 아니면 사업을 추가하거나 전환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사회적가치 창출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적기업가 정신이라는 이름으로 또는 사회적경제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써 많은 양보와 손해를 감수해야 할 시점들이 다가오고 있다.

사회적경제 변화의시기 (6).jpg

이런 엄중한 시기에 지역별 상사는 변화에 맞추어 가돼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상호 입장을 고려하여 수의를 조절하여야 한다. 대세는 이미 기울었고 지역별 상사의 자립과 성장은 정해진 수순이다. 그 시기를 조절 할 수는 없겠지만 운영과정에서 기업의 입장에 따라 몇가지 사안들을 정하여 사안별로 년차별 세세한 수의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경제 변화의시기 (7).jpg

지역별 상사 입장에서 보면 최종적으로 품고 가야할 주체들은 정부나 공공기관들이 아니고 결국 사회적경제 주체들이기 때문이다. 각종 협의회들이 사분오열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분배의 불공정으로 시작된다. 전남상사의 미래 청사진에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미래를 담아내 주길 바란다. 만약 그렇치 못한다면 옥상옥으로 전락하여 분쟁의 주체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사회적경제방송 & seb.or.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사회적경제방송 (http://seb.or.kr| 설립일 : 2010년 1월 28일 | 대표이사 : 고승현
Ω 520-210   전라남도 나주시 오포길 31(영산동 75-3).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승현
사업자등록번호 : 412-81-38620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신고 : 전남, 아00264
대표전화 : 1670-5153 [ 오전 9시~오후 6시 / 토,일,공휴일 제외 (12시~1시 점심) ] |  i153@hanmail.net
Copyright ⓒ 2015 사회적경제방송 All right reserved.
사회적경제방송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