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전남지식재산센터, 사회적 경제기업 등 상품 디자인 지원 성과‘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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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지식재산센터, 사회적 경제기업 등 상품 디자인 지원 성과‘톡톡

도내 30개 사회적 경제기업 등, 맞춤형 브랜드·디자인 및 마케팅 지원
기사입력 2020.01.07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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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방송]목포상공회의소(회장:이한철) 전남지식재산센터(이하 전남센터)는 전라남도의 위탁사업인 ‘상품 브랜드·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 개발 사업’이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6차산업 인증기업 등 지역 사회적 경제기업 시장판로확대 및 상품 수익환경개선에 디딤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남지식재산센터, 사회적 경제기업 등 상품 디자인 지원 성과‘톡톡’.jpg

전남센터는 우수제품을 보유하였으나 마케팅 경쟁력이 다소 미흡한 도내 사회적경제기업 등을 대상으로 ‘상품 브랜드·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 개발 사업’ 지원을 통한 온/오프라인 신규 판로처 확보 등 실질적인 경영지표 개선성과가 나타나면서 지원기업들로부터 높은 만족도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2019년 사회적경제기업 등 상품 브랜드·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 개발 사업’은 재정과 경영환경이 열악한 사회적경제기업 등의 상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네이밍, 브랜드디자인, 포장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 개발 등과 함께 시제품 제작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심사를 통해 선정된 성장잠재력이 높은 사회적경제기업 등 30개사를 대상으로, 올 4월부터 12월까지 현장방문, 품평회, 역량강화 워크숍 등 다양한 지원기업 요구에 따른 수요자 맞춤형 브랜드·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개발을 지원하였다. 한편, 선정된 지원기업으로는 마을기업 5개사, 사회적기업 12개사, 6차산업 인증기업 6개사이다.

무엇보다도, 이 사업은 디자인, 마케팅 및 사회적경제기업 등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단을 구성하였고, 사업 초기부터 성과물 활용에 이르는 전과정에서 기업별 상품 및 소비특성에 맞는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자문단 운영함으로써 사업의 활용도 및 만족도를 높일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지원기업 진단에 따른 니즈분석, 브랜드 및 디자인 전략 수립, 네이밍, 브랜드 디자인 개발 뿐만아니라, 포장디자인 및 홍보물 제작 등 개발된 성과물을 마케팅 여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영여건이 영세한 사회적 경제기업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직접 재배한 커피를 원료로 커피원두, 캔커피, 티백커피 등을 생산하는 고흥의「농업회사법인 나로커피(대표 이운재)」는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커피의 우수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디자인과 획일화된 판매처로 고전하였으나, 'NARO COFFEE 220' 이라는 신규브랜드 개발 등 이번 지원으로 인해 대기업과 견줄만한 브랜드 디자인으로 서울 박람회 등 곳곳에서 계약을 체결하여 시장경쟁력을 확보, 판로 확장의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지역 농가에서 직접 공급받은 신선하고 좋은 원재료를 사용한 ‘피클장아찌’, ‘건나물’ 등을 생산하는 고흥의「농업회사법인 (주)담우(대표 모윤숙)」는 ‘고흥이 주는 선물, 열두달:12개월’이라는 신규브랜드 개발과 패키지 디자인이 적용된 ’장아찌‘, ’건나물‘ 제품을 ‘GS 홈쇼핑’과 ‘KAKAO MAKERS'에 새롭게 런칭하여 4,500만원 매출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전국에서 가장 크게 모링가를 재배하고 있는「농업회사법인 (주)아들레(대표 김남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모링가를 가공한 선식, 차, 음료 등의 제품의 브랜드를 리뉴얼하고 패키지 제작을 통해 ‘공영쇼핑’에 모링가 제품 6,000셋트 런칭이 확정되어 내년 1월중에 매출 1억원을 달성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2월 19일, 전남도 주관으로 나주시티호텔에서 개최된 ‘사업관계자 성과보고 및 역량교육 워크숍’에 참석한 농업회사법인 (주)담우 모윤숙 대표는 “GS 홈쇼핑과 카카오 메이커스 입점을 위해 많은 시간 투자했음에도 별다른 진척이 없었는데, 이번 지원사업을 통한 자사 브랜드 디자인 적용제품으로 'GS 홈쇼핑’의 경우 본방송 1회 및 앵콜방송 4회를 통해 준비된 상품이 완판되는 성과를 얻게 되어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디자인분야에 적극적인 투자여력이 부족한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번 사업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전남지식재산센터 김문일 센터장은 “최근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시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상품 브랜드와 디자인의 차별화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며, “이에, 우리 지역의 우수한 상품을 보유한 사회적경제기업 등이 상품 및 기업가치를 높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사회적경제방송/제갈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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